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올리는 글이네요.
뜬금없이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교체하기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뉴질랜드에서 한국에 돌아온 뒤, 제주도에서 살면서 중고차를 당근마켓에서 구매했었어요.
쉐보레 크루즈 차량 모델을 잘타고 있습니다.
 
그동안 큰 사고 없이 지금도 잘 타고 다니는데 자동차키가 너무 오래되서 리모컨 버튼 부분이 망가졌어요.
소위 삭는다고도 표현하죠? 고무재질의 버튼이 손에 닳고 닳아 구멍이 나버려 보기 좋지 않게 변했습니다.
손때가 많이 탔기 때문에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았죠.
 
임시방편으로 테이프를 붙여 사용해왔는데, 어느날 쉐보레 정비소에 경정비하러 간김에 물어봤어요.
자동차키를 새 것으로 바꾸려면 비용이 얼마냐고 물었더니 10만원이 넘는 금액이라고 하더라구요.
 
저렴한 방법이 있나 네이버, 구글에 검색해봤더니 역시 저렴한 방법으로 직접 자동차키를 교체하는 후기들과 방법이 있었어요.
DIY 선배들의 후기를 참고하여 저도 직접 쉐보레 자동차키를 직접 교체해봤습니다.
 

쉐보레 GM대우 3버튼 리모컨 폴딩키 

오래 사용해 망가진 쉐보레 정품 3버튼 리모컨 자동차키

기존에 사용하던 자동차키입니다. 딱 봐도 오래된 흔적이 보이죠? 임시방편으로 다이소 종이테이프를 붙여 사용했는데 의외로 종이테이프 내구성이 좋아서 1년은 잘 붙어있더라구요. 혹시나 3번째 사진처럼 분리된 버튼이 사라질까봐 걱정했는데 다이소 종이테이프가 잘 견뎌줬습니다.


1. 새로운 자동차키 케이스를 구매한다.

먼저 새로운 자동차키 케이스를 구해야겠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쉐보레 자동차키라고 검색해보시면 본인의 자동차키와 똑같은 복제품을 아주 쉽게찾을 수 있습니다. 2버튼, 3버튼, 4버튼 5버튼 등등 본품과 똑같이 나오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구매하면 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더욱 혜택을 받고 구매하는 방법이 있으니 글 마지막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약 1달 전 구매했는데 당시 5일 배송 이벤트로 빨리 받았네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쉐보레 3버튼 리모컨 폴딩키 

본품과 거의 같은 수준의 퀄리티로 오기 때문에 빨리 교체하고 새로운 자동차키 케이스를 사용할 생각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빨리 분해해서 배터리와 내부기판 PCB만 교체해주면 될거라는 생각에 두근두근했는데요. 
배터리 규격도 알아둔 상태라 기존 자동차키를 안전하게 분해만 하면 5분만에 교체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자동차키 배터리 사이즈는 CR2032입니다. 다이소나 대형마트 건전지 코너에 가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 3버튼 리모컨 폴딩키 배터리 교체하는 부분

 

아마 대부분으 자동차키 배터리는 CR2032

 

2. 배터리 교체

배터리 교체에 앞서 필요한 물건은 만능칼 또는 ㅡ자 드라이버 같은 도구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다이소 만능칼이 있어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그리고 혹시나 키를 분리하다가 힘조절이 어려워 손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목장갑을 착용하길 추천드립니다. 

자동차키 케이스 복제품과 정품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ㅡ자 틈에 날을 넣어 껍질 벗기듯 당겨주면 분리~!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ㅡ자 틈에 날을 넣어 껍질 벗기듯 당겨주면 분리~!

배터리 교체 방법은 사진과 같이 사과 껍질을 깎듯 도구를 쥐고 틈 사이에 살살 넣어 조개껍질 따듯 당겨주면 쉽게 열립니다.
여기까진 아주 쉽습니다. 배터리 교체정도야.. 하지만 목표는 내부 기판을 빼내야 하는 것!
.
.
.
.

3. 자동차키 케이스 분해 (내부기판 PCB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

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분해가 너무 안됩니다. 다른 후기들을 열심히 찾아보니 본품은 본드칠이 되어 있어서라고 하는데 단순 악력으로는 도저히 분리가 되지 않아 망치로 찢어버렸다는 분들의 후기도 봤어요. 사진으로는 쉬워보여도 실제 교체하실 때 대부분은 찌든때+본드칠로 분해가 잘 안되시기 때문에 분해가 아니라 순정 자동차키를 거의 찢듯이 분해해야 합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블레이드 부분을 집중공략해서 틈을 벌려줍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거의 30분을 이리저리 쑤시고 벌려보고 틈을 계속 만들어서 분해했는데 이게 배터리 교체 부분처럼 깔끔히 분리 되는게 아니라 지저분하게 틈만 생기고 레고 분리되듯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는게 문제였습니다.
열쇠부분을 공략하는게 힘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겨우 틈을 만든 뒤 남은 악력을 짜내서 그냥 뜯어버리듯 자동차키를 분해했습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분해하기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내부의 PCB를 손상없이 추출

이렇게 내부기판을 손상없이 분리해냈다면 정말 다했습니다. ㅎㅎ

4. 새로 구입한 자동차키에 내부기판 PCB를 넣어 재조립

기판은 생긴 모양대로 홈이 나있기 때문에 그대로 가볍게 올려 살짝 눌러주면 제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조립

열쇠부분은 순정이나 가품이나 차이를 거의 못느낄 정도로 흡사하네요. 오른쪽 순정 스프링이 조금 더 긴 느낌??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열쇠 끼우기

1) 홈에 맞게 블레이드 날을 올리고 중간부품을 홈에 맞게 넣어줍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열쇠 끼우기

2) 홈에 정확히 맞지 않았다면 넣었다 뺐다 다시 하면서 확인하면 됩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열쇠 끼우기

3) 스프링 올리는 방향을 주의합니다. 사진 GIF와 같이 돌기가 나온 곳을 위로 향하게 스프링을 올려두고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열쇠 끼우기

4) 반대편 덮개의 구멍을 잘 맞춰 덮은 후 태엽을 감듯 반시계 방향으로 1~2바퀴 돌려줍니다 (GIF 참고)

열쇠 끼우기

5) 블레이드 키가 적정한 반동으로 튀어나오는지 확인하고 조립합니다. (1번만 감을 시 탄성이 부족)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6) 배터리를 다시 조립해줍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배터리 교체

7) 쉐보레 마크를 붙이기 전 나사를 먼저 조여준 후 붙여줍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배터리 교체

8) 쉐보레 마크는 양면테이프로 붙습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9) 순정 블레이드 날도 잘 보관해뒀다가 꼭 키 복사를 해두면 끝!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교체 전/후

자세히 보면 버튼이 눌려지는 곳 소재 차이가 있네요. 내구성은 가품이 더 좋을지도...?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쉐보레 마크도 순정이 빛을 잃어서 그렇지 소재의 퀄리티는 더 좋습니다.
가품은 그냥 양면테이프 수준인데 사진으로는 괜찮아보이네요.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나사를 조이는게 왜 필요한지 궁금해서 다시 뜯어서 확인해봤는데, 큰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나사가 짧아서 ^^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이렇게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교체하기 (쉐보레 GM대우 3버튼 리모컨 폴딩키) 글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다음 목표는 블랙박스 교체 DIY인데 제가 너무 게을러져서 직접 할지 아니면 그냥 장착 대행을 맡길지 심히 고민중이네요..^^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10)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결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결제/소비를 해도 소득공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처음에야 하나둘 작은 것 사는데 뭐 어떻겠냐? 생각 드시겠지만, 이게 1년을 누적하면 작은 금액이 아니게 될 수 있죠?
자주부부도 작년 기준 100만원 이상 구매했더라구요.
 
그렇다면 알리익스프레스로 현명한 소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샵백 사이트를 활용한다! (이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면 1만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app.shopback.com/7GhGO14Dwzb

친구를 위한 보너스가 도착했습니다

샵백에서 똑똑한 쇼핑을 시작해보세요

app.shopback.com

 
2. 샵백 사이트에서 종종 진행하는 할인쿠폰을 활용한다!
- 샵백은 종종 캐쉬백 상향 이벤트를 합니다. 작년 광군절의 경우 알리익스프레스는 30% 캐쉬백까지 진행하였고, 할인 쿠폰으로 30달러, 60달러 100달러 구간마다 3-4만원의 할인도 추가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작년 한 해 동안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할때마다 샵백을 경유했고 
그 결과 90,468원의 캐쉬백을 적립했습니다! 이중에 68,945원은 네이버페이로 환급받았구요~

 
이왕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실거라면 이렇게 샵백에서 캐시백도 받고 돈도 아낄 수 있고 좋겠어요.
 
이상으로 쉐보레 자동차키 케이스 셀프 교체하기 (GM대우 3버튼 리모컨 폴딩키)와
번외로 키케이스 구매하기 위해 이용하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행복하세요.
 
 


 
2022.03.15 - [Came back to KOREA] - 코로나 팬데믹 리포트) 2020년 3월 30일 한국에 돌아오다.
2022.03.13 - [Bali] - 롬복에서 발리로, 코로나 시작 한국으로 돌아갈 준비
2022.01.10 - [Bali] - 인도네시아 롬복 아일랜드에서의 마지막 날, 다시 올 수 있을까? Lombok Epicentrum Mall
2022.01.03 - [Bali] - 롬복의 어느 백화점? 라탄 공예품을 살까 말까
2022.01.01 - [Bali] - 롬복 섬의 아름다운 일몰, Lombok Sunset. 2022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자주부부의 이자상입니다. 이자상씨와주양이 결혼과 동시에,
자주적인 삶을 살고자 자주부부로써 뉴질랜드로 떠났습니다.
신혼워킹홀리데이 이야기를 1일1포스팅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온 후 이야기는 여유 가지며 쓰고 싶을 때 쓰려구요. ㅎㅎ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마음에 드신다면 댓글과 구독 많이 해주세요.
#자주부부 Channel : http://bitly.kr/OMXYV 

유튜브도 잠정 폐쇄나 다름 없음ㅎㅎ 

댓글